1. 계몽주의 문학과 계몽사상
근세 자본주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자아의식이 눈뜨면서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권위에 반발하여 이성적 판단과 인격적 존재를 존중하는 계몽사상이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전유럽에 번졌다. 이와 같은 사상을 바탕으로 17~18세기의 문학은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계몽주의와 감시
벤담의 공리주의와 파놉티콘 (18C)
계몽주의 시대에 범죄에 대해
단발성의 잔혹한 처벌에서 일상적인 감시 체제로 변화
미셸 푸코 “범죄자에 대한 인도주의적 배려가 아니라
권력이 사람을 좀 더 잘 길들이기 위해 규율 하기 위한 것”
권력의 2가지 작동 방식 :
계몽주의자의 주장 – 루소
■계몽주의란?
계몽주의는 모든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선언, 인간이 완벽하게 계획적으로 생각하고, 행공하고, 느낄 수 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는 결과적으로 미래는 언제나 밝은 것으로 보는 현상을 만들어냈고, 이는 도덕적, 물질적, 인식론적 진보를 이
Ⅰ. 서 론
계몽주의(啓蒙主義)는 18세기 후반 유럽전역에 걸쳐 일어난, 구습의 사상을 타파하려는 혁신적 사상운동으로서 무한한 진보를 믿으며 이성의 힘으로 현존질서를 타파하고 사회 개혁에 목적을 두었던 시대적 사조이다. 프랑스의 계몽주의 시대는 르네상스부터 싹텄던 인간 중심의 사고가
Ⅰ. 서론
계몽주의는 근대의 사상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계몽주의는 삶의 주체를 신으로부터 인간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기울인 사상이다. 인간이 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성을 통해 진보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 계몽주의 사상의 핵심이다. 칸트는 인간이 미성숙으로부터 벗어나 타인의 지도 없이
2. 특징의 의미(전반적인 관점에서)
계몽주의란 17세기에서 18세기에 이르는 시민 계급의 해방 이념을 나타나는 말이다. 계몽주의는 민주화 및 자유화 경향을 다양한 형태로 포함하고 있으며, 그 발전 단계도 다양하다. 당시의 자연법사상이나 ‘보편 인간적인 것’이라는 표현 속에 시민 계급의 이해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은 신화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통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로
1. 정치, 사회적 상황
독일제국은 30년전쟁 이후 수많은 군소연방으로 분열산업자본주의와 상업을 영위하는 자본소유시민계급의 출현봉건적인 세계상을 이성에 근거하는 새로운 사유로 대체하려는 계몽주의 등장
2. 독자층의 변화, 자유문필가의 대두, 문학시장의 형성
17세기의 궁정적인 문학의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틀이다. 즉, 계몽이란 인간이 신의 계시에 의존하는 신학적 견해와 대비
Ⅰ. 서 론 – 현대의서양문화 들어가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과제물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는 기존 사회의 계층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벗어